본문 바로가기

日常

지식-사물 애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Andrew Cornell Robinson acrStudio © 2007


대가리만 발기한 새끼들이 제일 싫다. 얼마나 엄청난 오욕에 머리를 처박으려고 저 지랄이지?

그는 대개 수집가다. 향유보다는 소유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읽지 않은 책들이 먼지를 덮고 책장에 줄지어 꽂혀 있다. 더러 먼지는 닦이지만 서문 이상 읽히지 않는다. 이 책들은 언제나 최신 유행하는 담론들, 문화적으로 세련된 이론들, 한 시대를 풍미한 문제작들이다. 제목을 수백 번 보았기 때문에 그는 심지어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책을 안 읽었는지 기억조차 하지 못한다. 그는 정기적으로 헌책방에 가서 자신이 애호하는 어느 사상가의 책 색인에 제목이 수록되어 있었던 책이라도 새로 나오지 않았는가 뒤진다. 그는 정신분석의 연인이며 대중의 비판자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무조건 반항아다. 그는 페미니즘의 모토에 누구보다 익숙하지만 자기의 연인에게 절대 혀를 주지 않는다. 그는 사회민주주의가 좌절한 담론이라면서, 좌절되어야 마땅할 권위의 허위를 자기의 갑옷으로 삼는다. 그는 그를 배신한 국민학교 도덕에 복수하려 자기의 윤리를 버린다. 분열과 해방을 헷갈린다. 헷갈리면서 날마다 반복강박에 시달리며 책 속에 머리를 박는다.

대가리만 발기한 새끼들, 책갈피 사이에서 열심히 용두질하고 있다.

'日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숭례문과 남대문  (2) 2008.02.18
누덕누덕  (6) 2008.01.14
꼬마친구 숲속친구 모두모두 즐거워  (2) 2007.12.15
그런 밤  (6) 2007.11.26
이별의 뒷맛  (2) 2007.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