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常

기계 속에서의 명상-어제의 일기



MRI/MRA 검사는 한 시간 가까이 걸리는 검사였는데, 느낌은 20여 분도 걸리지 않은 것 같았다. 소음이 크다면서 의사는 귀마개용 헤드폰을 씌워주고 단단히 고정시켰다. 세심한 건지, 기계의 작동 때문인지, 몸이 닿는 부분이 따뜻했다.

여러 종류의 소음이 일정 시간 동안 반복되었다. 대개 높고 낮은 한 종류의 소음(점점 음이 높아지는)과, '웅웅' 하는 소리와 '찌르르' 하는 소리가 함께 울리는 듀엣 소음, 심지어 이것에 다른 한 가지 소리가 합쳐져 트리오로 울리는 소음도 있었는데, 기계 안에 들어가는 것과 동시에 눈을 감았던 나는, 소음이 바뀔 때마다 그 충격을 되도록 담담하게 받아들이면서 일정한 시간 동안 반복되는 소리들을 '감상'하기까지 하였다. 그것들은 외계인이 몰고 온 UFO가 공중에 멈추어 아래로 핀 조명 같은 직사광선을 쏠 때나, 제자리에 멈춰 공중에 뜬 채 접시 부분은 정지하고 몸체만 돌며 나이트클럽 조명처럼 여러 빛깔의 빛을 뿜을 때, 혹은 지구인을 납치한 외계인이 머리에 여러 전극을 꽂고 검사할 때 내는 기계음 등을 떠올리는 것이어서 약간의 공포와 호기심을 함께 불러 일으켰다. 소음의 패턴이 바뀔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고 또 이내 익숙해지면서, 어느 순간엔가 나는 가수면 상태에 있는 느낌까지 받았다. 하기는, 메탈리카의 음악을 들으며 이어폰을 귀에 꽂고 잠이 들곤 하던 고등학교 시절을 생각하면, 규칙적인 소음은 신체와 호응한다는 것도 궤변은 아니리라. 마이클 존스가 디오니소스적인 것과 록음악을 연결시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日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서울에는 비가-to mistymay  (6) 2009.03.03
어딘가 수상쩍은 오리너구리의 신앙생활  (4) 2009.02.26
to mistymay  (3) 2008.06.05
M62  (2) 2008.05.06
만우절  (8) 2008.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