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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는 왜 두 번 반복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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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키스-인류학의 탐침 위에 그려진 크로키  

이 시집에는 두 편의 「키스」가 있다. 그리고 「키스」와 「키스」 사이에는 아무 말도 없다. 앞장과 뒷장 사이다. 갑작스럽게 시작된 키스는 잠시 쉬었다 계속된다. 우리는 ‘나’와 ‘너’가 어떻게 키스로 이어지게 되었는지 알지 못한다. 키스 이전에 얼마나 많은 말이 필요했는지도 알 도리가 없다. 어쨌든 키스는 혀로 할 수 있는 말 아닌 말의 첫 번째 형태다. 물론 그것은 말보다 수고스럽다. 그러나 그 수고는 기꺼운 수고다. 키스는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와 ‘그러고도 우리는 말할 수 있어요’라는 쌍방의 암묵적 합의가 이끌어낸 가장 가까운 상대와의 텔레파시의 시작이다. 그것은 착각과 오해로부터 시작되었을 수도 있다. 위험천만하다. 말 아닌 말로 알게 될 밀접한 생의 내력은 당신의 혀에 지울 수 없는 화인을 남길지도 모르므로. 그것이 “약물중독과 무관한 고도의 유희와 엄밀성의 접촉”일 때, 시인은 키스의 환희에 관해 말하지 않는다. 그는 혀들의 의도에 관해 말한다.

첫 번째 키스는 ‘네’가 시작했다.  

너는 문을 닫고 키스한다 문은 작지만 문 안의 세상은 넓다 너의 문으로 들어간 나는 너의 심장을 만지고 내 혀가 닿은 문 안의 세상은 뱀의 노정처럼 굴곡진 그림들을 낳는다
(「키스」 부분, 16쪽.)

  키스는 한 세계를 닫고 다른 한 세계를 연다. 그리고 이 문 안에서 두 사람은 본격적인 탐색을 시작한다. 이 개방과 폐쇄는 마치 ‘바깥에서의 공존’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듯하다. 그러니까, ‘작은 문 안의 넓은 세상’에서, 두 사람만이 열 수 있는 폐쇄된 세계에서 두 사람은 ‘인간 일반’을 만나는 행위에 몰두하게 된다. ‘나’는 ‘의 후손’이 아니라 “인류의 다음 체형에 대해 숙고”(강조는 필자)하고,

  너의 문 안에서 나는 모든 사랑이 체험하는 종말의 예언을 저작한다 너는 내 혀에서 음악과 시의 법칙을 섭취하려 든다 나는 네게서 아름다운 유방의 원형과 심리적 근친상간의 전형성을 확인하려 든다 그러니까 이 키스는 약물중독과 무관한 고도의 유희와 엄밀성의 접촉이다
(같은 곳)

  그러니까, 이 키스는 이러저러한 특성을 가진 한 개인으로서의 ‘나’와, 마찬가지로 이러저러한 특성을 가진 한 개인인 ‘너’의 접촉이 아니라 ‘인간 일반’으로서의 한 주체와 다른 주체가 2인칭의 타인에 관해 할 수 있는 궁극적인 탐구의 개시이다. ‘모든 사랑이 체험하는 종말의 예언’, “음악과 시의 법칙”, “아름다운 유방의 원형”과 “심리적 근친상간의 전형성”(강조는 필자)-‘나’는, 지금, 혀라는 탐침으로, 인류의 대표로서, 인류의 나머지인 타인 일반의 대표인 ‘너’와, ‘궁극의 인간 보편’이라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그러한 탐색의 절정에서 “궁극은 극단의 임사 체험으로 연결된다”. 이 열띤 무언의 탐색 끝에 다다른 “관 뚜껑을 닫는 맛”(같은 곳)은 하나의 삶의 완성이면서 바타이유가 오르가즘에 붙인 다른 이름인 “작은 죽음”에의 도달이다. 그런데, 이 인류학적 탐색의 탐침에 남아 있는 저 지울 수 없는 흔적은 무엇인가? ‘내’가 “살짝 혀를 빼는 순간, 내 혓바닥에” ‘크로키로 그려져 있는’ 이 ‘불우한 가족사’는?